본문 바로가기

Health/Salud

[허리디스크에 좋은음식] 요통,허리통증에 좋은음식, 안좋은 음식 정리

 

허리디스크에 좋은 음식,요통,허리통증에 좋은음식, 안좋은 음식 정리

 

 

 

 

저같은 경우 작년 한해 결핵성 척추염 + 폐결핵으로 무척 고생했었는데요. 물론 지금 현재 결핵은 완치 되었지만

결핵으로 인해 이미 녹아내린 디스크로 인해 일종의 디스크 환자와 비슷한 만성적인 허리통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뿐만 아니라 현대사회의 과도한 스트레스, 과도한 업무로 인한 여유시간부족,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허리에 병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는 우리 신체의 기능을 원할하게 해주는데 필요한 영양소들을 공급해 주는 균형잡힌

음식물 섭취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저역시 공부할 겸, 허리 통증 및 디스크에 좋은 음식에 대해 포스팅 해 보려고 합니다.

물론 허리 통증의 경우 식생활의 개선 뿐 아니라 물리치료,약물치료 등을 병행하여야 하지만 식생활 개선 역시 부가적으로 허리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된다면 같이 병행해야 하니까요.

 

 

 

 

허리 통증에 안좋은 음식

 

만약 여러분이 허리 통증을 만성적으로 겪고 계시다면 다음과 같은 허리통증을 더 증가시키는 음식들을 피해야 합니다.

 

 

1. 설탕,당분 또는 감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 사탕류

2. 고지방 & 트랜스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

3. 포화지방산이 과도한 음식: 튀김류, 육류 등

4. 버터, 마가린

5. 카페인 & 알콜 성분: 왜냐하면 이런 성분들은 신체 조직, 특히 척추 사이의 디스크의 탈수를 야기시킵니다.

6. 방부제가 들어간 음식

7.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빵 또는 파스타

8. 옥수수유,해바라기유, 또는 혼합 식물성 기름

9. 매운 음식 또는 강한 향신료가 들어간 음식

10. 흡연: 흡연은 단순히 우리 몸에 해를 끼치는 것 뿐만 아니라 허리 질환, 특히 요추 부분에 해를 끼칩니다.

                핀란드 건강협회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31%가 더 요추 부위의 통증

                을 겪을 가능성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또한, 흡연은 척추의 혈액 순환을 감소시키며 골다공증 발병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산소 및 영양소의 공급을 감소시키면서 척추 디스크를 파괴합니다.

                또한 흡연으로 인한 습관적인 기침 역시 허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간접흡연자 역시 허리 질환의 가능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 허리 통증 개선에 좋은음식

 

 

1. 신선한 과일 및 야채

2. 최소 가공한(겉 껍질만을 도정한) 통곡물

3. 저지방 음식

4. 매일 2리터의 물 섭취

5. 오메가3(Omega-3)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 등푸른 생선, 견과류, 콩, 달걀

6. 당분이 적은 음식

7. 해산물

8. 생강: 항염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근육통 및 만성적인 허리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통증 개선에 좋은 영양소 및 해당 음식

 

 

1. 칼슘: 우리 뼈의 건강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골밀도를 개선시켜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예방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이러한 칼슘 성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우유, 생선류(연어,참치), 견과류, 콩류 (특히 렌즈콩), 채소류 (특히 시금치,근대,양파,브로콜리,양배추), 요거트, 치즈, 아마씨드 등이 있습니다.

 

 

 

 

2. 비타민 D : 이러한 칼슘 성분의 체내 흡수를 담당합니다.

이러한 비타민 D 성분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유제품, 견과류, 생선류 (참치,연어), 달걀, 소의 간 등이 있습니다.

 

 

 

 

3. 마그네슘: 신진대사 및 뼈의 성장를 원할하게 해 줍니다.

->사탕무, 브로컬리, 보리, 현미, 귀리, 바지락조개, 해바라기씨, 두부, 산딸기, 개암, 아마씨드, 퀴누아, 아몬드, 초콜렛, 고구마, 파인애플, 블루베리 등이 있습니다.

(※퀴누아(퀴노아),아마씨드,치아씨드 등은 남미 안데스에서 자라는 곡식인데 요즘 한국에서도 슈퍼푸드로써 인기가 높더군요. 인터넷 검색해 보시면 판매하는 곳이 많을 거에요^^)

 

 

 

 

4. 브로멜린(bromelain): 허리 근육의 통증 및 경직을 완화시켜주는 영양소 입니다.

또한, 항염증(anti-inflammatory) 작용을 하는데, 조직손상 시 유발되는 통증을 완화하며 관절염,  스포츠 상해, 부종, 정맥염, 정맥동염, 아밀로이드증(amyloidosis) 등의 치료에 도움을 주고 객담을 제거하는 데도 효과적인 영양소 입니다. 

이러한 브로멜라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바로 파인애플 입니다.

 

 

 

 

 

오늘은 허리디스크, 요통에 좋은 음식 및 영양소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위해 스페인어권 의학 자료 3개를 참조해서 짜집기 했더니 뭔가 글이 매끄럽지 못한 것 같네요.

아무튼 보시면서 여기에 나열된 좋은 음식, 해가 되는 음식을 표로 정리해서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