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tility/Internet

티스토리 블로그 방명록에 해외 스팸글,스팸메세지 차단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방명록에 해외 스팸글 차단하는 방법

 

제주도 여행가기 하루 전 들떠있는 Rio 입니다.

여행으로 인해 며칠간 공백이 생길 수도 있기에 글 하나 포스팅 하고 가려고 해요 ㅎㅎ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티스토리 블로그 방명록에 올라오는 해외 스팸글을 차단하는 방법 입니다.

 

제 블로그가 어언 개설한지는 6년정도,, 글을 포스팅한지는 5년 반정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나름 오래 사용해서 그런지 몰라도 해외 스팸 발송자(혹은 로봇?) 들에 많이 노출이 되어 있는데요.

하루에 평균 3~5개씩 알수없는 외국어로 된 사이트 홍보글들이 방명록에 올라오고 트랙백에 달립니다 ㅜㅜ

 

 

 

위 사진처럼 매번 삭제 및 차단을 하는데요. 이거 은근히 삭제하고 차단하는 것도 귀찮아요.

 

또, 카더라 통신인진 모르겠지만 방명록이나 댓글에 스팸글이 방치되면 블로그 저품질에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도 있고..

그래서인지 여간 신경이 거슬리는게 아닙니다.

 

 

이를 막아보고자 얼마전엔 관리-> 플러그인 설정 에 들어가서 그림문자(스팸차단) 기능을 설정해 보았습니다.
해외 IP 방문자에게만 댓글 또는 방명록 입력 시 그림문자 입력을 해야 글이 작성되도록 설정 해 본건데요..
그게 오히려 역효과나서 리퍼러 스팸..즉, 유입로그를 통한 스팸 공격에 당했던 웃지 못할 해프닝도 있었는데요.

(관련글 ☞  http://gitano.tistory.com/407 )

 

 

 

 

아무튼 이 해외 스팸 버러지들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항상 생각하던 중..

우연히 오늘 블로그 본문 가로폭을 조정하려고 관리- 글설정에 들어갔다가 이를 막을 방법이 생겨서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생각해 보니 무지 싱거운 글이 될 수도 있겠네요.

 

 

좀 더 자세히 설명해보면~~

 

 

 

이렇게 관리자 페이지 -> 글 설정에 들어가면..

 

 

 

글 환경 페이지가 뜨는데

 

제가 지금까지는 위에처럼 방명록 권한을 모든 사용자로 설정해 놓았더라구요.

 

생각해 보니 해외 스팸 발송자는 당연히 티스토리 아이디가 없으니 로그인 사용자로 설정을 바꾸면 자연히 스팸글도 차단 되겠더라구요.

(이렇게 간단히 해외스팸을 차단하는 방법이 있었는데도 지금까지 막연하게만 생각했었네요 ㅎㅎ) 

 

사실 트랙백에도 하루 2~3개 정도 스팸 트랙백이 달리는데 이것도 수신 차단을 하려다가 블로그가 너무 폐쇄적이 될까봐

일단은 유보해 두겠습니다.

개인적으론 트랙백 차단에는 로그인 사용자만 트랙백을 달 수 있는 옵션이 없는 점이 아쉽네요.

완전 차단하던가..아니면 완전 오픈하던가 둘 중에 하나를 택해야 하는 상황..

 

또 나중엔 댓글에도 스팸 댓글이 많이 달리게 되면 이것도 로그인 사용자만 달 수 있게 설정해 놓아야 겠습니다.

 

 

 

아무튼 위와같이 방명록 권한을 로그인 사용자에게만 허용하는 걸로 체크한 후 저장 버튼을 눌렀습니다.

 

 

이제 며칠간 상황을 지켜봐야겠네요.

 

혹시 효과가 없다면 며칠뒤에라도 댓글에 후기글을 남기겠습니다.

 

저처럼 댓글이나 방명록 트랙백을 통해 해외스팸(혹은 국내 스팸)과 전쟁 중이신 분들은 저처럼 설정을 바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