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Salud2014. 7. 2. 05:57

 

유아변비에 좋은 음식,소아변비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오늘은 유아 또는 어린이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해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아직 자녀가 없기에 부모의 마음을 헤아리기 어렵지만, 사랑하는 어린 자녀가 항상 건강하게 탈 없이

자라나는 모습을 보는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일지는 짐작이 됩니다.

만약 어린 자녀가 변비에 고생한다면 마음이 많이 안타까울 것 같아요.

 

우선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해 포스팅 하기에 앞서서 유아 변비의 개념부터 살펴 볼께요.

 

만약 일주일 동안 3번 이하로 대변을 보거나, 혹은 유아가 연속 3일간 대변을 못 볼 경우 유아가 변비에 걸렸음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이렇게 아이가 변비로 고생할 경우엔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 및 적절한 운동으로 변비를 개선시켜야 합니다.

 

 

우선 유아 변비에 안 좋은(피해야할) 음식으로는

 

초콜렛, 젤리 또는 사탕, 설탕이 함유된 음료수, 지방질이 많이 들어있는 치즈

당근,감자,쌀 등이 있습니다.

사과의 경우엔 껍질채 먹는 것은 변비 개선에 좋지만 껍질을 제거하거나 강판에 간 사과는 피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유아변비에 좋은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1. 요거트(요구르트)

 

 

 

첫번째로 유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요거트가 있습니다.

요거트는 변비 뿐 아니라 설사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왜냐하면 요거트 내의 유산균이 장내세균총(Intestinal Flora) 의 균형을 유지시켜 주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요구르트 중에서도 특히 비피더스 유산균이 함유된 요구르트 종류가 변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2. 과일류

 

 

 

 

과일들 중 특히 오렌지, 키위, 자두가 변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이 경우 과일 그대로 섭취하거나 또는 쨈이나 퓨레 형태로 섭취하여야 좋습니다.

왜냐하면 쥬스 형태의 경우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되는 섬유질을 잃기 때문이에요.

 

또한, 건조시킨 과일도 변비 증상 해소에 좋습니다.

 

 

 

3. 야채

 

 

특히 녹색잎 채소류인 시금치, 근대, 케일 등이 변비 해소에 좋습니다.

 

 

 

4. 올리브유(Extra Virgen)

 

한국에선 비록 그 사용빈도가 낮지만...

모든 음식에 조미 용도로 올리브 유를 사용해 보세요.

올리브유는 장을 윤기있게 해 주며 장의 운동을 활성화 시켜 줍니다.

 

 

 

5. 통곡물

 

흰 쌀밥 대신 현미밥을 섭취하고,

빵이나 밀가루 아침식사 대용 씨리얼은 통곡물로 된 제품으로 대체시켜 주세요.

곡식류가 도정 과정을 거치게 되면 섬유소를 잃게 되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 좋지 않습니다.

 

 

 

6. 콩류

 

 

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에 변비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충분한 수분 섭취

 

 

 

 

수분 섭취는 변비 증상 개선에 필수적입니다.

물 또는 소금을 넣지 않은 국 또는 스프를 섭취시켜 주세요.

유아 변비의 상당수의 케이스가 수분 공급의 부족에서 비롯됩니다.

 

 

 

8. 밀기울 (Wheat Gran)

 

 

 

 

만약 위에 소개한 음식들로도 변비 증상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유아 식단에 밀기울을 추가해 넣어 볼 수 있습니다.

100 그램의 통곡물 빵에는 식이섬유가 7.5 그램이 포함되어 있는 반면,

100 그램의 밀기울에는 식이섬유가 무려 42.8 그램이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밀기울은 수분을 흡수하고 장내에서 변이 이동하는 속도를 증가시켜 주는 능력이 탁월한 식품이에요.

 

이러한 밀기울의 경우 요거트 또는 아침식사 대용 씨리얼과 함께 섭취시키면 됩니다.

 

(저는 이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밀기울이 다소 생소해서 지금 네이버 검색을 해봤는데 밀기울 가루 형태로 팩에

가공해서 파는 상품들이 많이 있네요. 혹시 저처럼 생소하게 느껴지시는 부모님들은 인터넷 검색해 보세요^^)

 

 

 

 

지금까지 유아변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변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건 사실이지만

유아 식단에 너무 과도한 섬유소 음식을 포함시키지는 마세요.

왜냐하면 과도한 식이섬유는 장내 가스 및 복부팽만을 유발할 수도 있고

철분,칼슘,아연 등의 미네랄 성분의 흡수를 약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유아가 하루에 섭취해야할 식이섬유의 적정량은 유아의 나이 + 5그램 이라고 합니다.

즉, 2세의 유아의 경우 하루 7그램의 식이섬유 섭취가 좋습니다.

 

 

 

Posted by Rio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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