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tility/Internet

유튜브 동영상 자막 넣기 방법 (유튜브 사이트 자체에서 자막 제작하여 올리기)

 

 

유튜브 동영상 자막 넣기 방법 (유튜브 사이트 자체에서 자막 제작하기)

 

 

저는 이제까지 총 8편의 동영상을 제작하여 업로드한 초보 유튜버 입니다.

 

동영상은 99% 스페인어로 제작하고 있고 아직까지는 한국에서는 홍보하지 말아야 겠다(10만 구독자 달성까지는 아류 유튜버가 생기면 안된다는 생각에서 ㅎㅎ) 는 생각으로 한국어 자막은 별도로 만들지 않았었습니다.

 

솔직히 자막을 어찌 만들어서 넣을 수 있는지도 몰랐고 또 막연히 smi 같은 자막 파일을 별도로 제작하여 유튜브 사이트 상에 업로드 해야만 자막이 실행되는지 알고 있었네요.

 

 

그런데 오늘 실험삼아 동영상 수정 부분을 만져 보다가 smi 같은 별도의 자막 파일 제작 없이도 유튜브 사이트 상에서 즉석에서 자막을 만들어 넣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는 여러분들과 그 정보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제 블로그가 그렇듯이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릴께요.

 

 

 

 

 

▲ 먼저 여러분의 채널의 제작자 스튜디오에 들어갑니다. 우측 상단에 버튼이 있어요.

 

 

 

 

 

▲ 그 다음 동영상 관리자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우측에 여러분들이 지금까지 올린 동영상 목록이 뜨지요.

 

이 중에서 자막을 만들어 넣고 싶은 동영상의 수정 버튼을 클릭하세요.

 

 

 

 

 

▲ 이제 상단 메뉴들 중 자막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뜰 거에요.

 

저는 동영상 업로드 단계에서 언어를 스페인어로 선택했기 때문에 "스페인어(자동)" 으로 설정되어 있네요.

 

여러분은 동영상을 한국어로 촬영하고 업로드 했을 경우 "한국어(자동)" 이 뜰 거에요. 아마도.

 

 

 

 

 

▲ 아무튼 이제 한국어 자막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먼저 새 자막 추가 버튼을 클릭한 후 그 밑에 언어명들이 뜨면 이 중에서 한국어를 선택합니다.

 

** 만약 여러분이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의 자막을 넣고 싶을 경우 검색해서 해당 언어를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 그러자 위와 같이 화면이 뜨는데요.

 

제일 위에 있는 파일 업로드는 별도로 만든 자막 파일을 컴퓨터에서 불러와서 업로드 하는 방법입니다.

smi 형식의 파일은 지원안되는 것 같아요.

 

이건 중요하지 않고 우리는 사이트 내에서 바로 자막을 만들것이기 때문에 새 자막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 그러자 위와 같이 자막 작업 화면이 뜹니다. 동영상 플레이 버튼을 클릭해서 동영상 처음부터 살펴볼께요.

 

 

 

 

 

▲ 자막을 집어 넣어야 할 부분이 나왔습니다. 여기서 동영상을 멈쳐 주겠습니다.

 

 

 

 

 

▲ 이제 우측 편에 해당 자막을 적어 넣습니다. 그 다음엔 엔터키를 칩니다.

 

 

 

 

 

▲ 그러면 위와 같이 첫번째 자막이 뜨지요. 좌측에는 시간대 구역, 우측에는 자막 내용이 보이는군요.

 

 

 

 

 

▲ 첫번째 자막이 동영상과 싱크가 잘 맞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 동영상을 조금 앞으로 돌린 뒤 다시 재생해 보니 싱크가 잘 맞지 않습니다.

 

이 경우 시간 부분을 클릭해서 초 단위를 수정하여 적어넣으면 되고 만약 자막 오타가 있을 경우 자막 부분을 클릭하여 수정해 적어넣으면 됩니다.

 

이때 중요한 건 수정 후 엔터키를 치지 말고 화면 아무곳이나 다른 부분을 클릭해 주세요. 수정 후 엔터키를 치니 복사가 되더라구요.

 

 

 

 

 

▲ 앞서 설명한 방법처럼 싱크를 맞출 수도 있지만 위 스샷처럼 동영상 플레이어 창 밑에 보이는 자막 박스를 마우스 좌측 버튼을 클릭하여 드래그 하면서 좌우로 움직여 가며 동영상과 싱크를 맞추어 줄 수도 있습니다.

 

 

 

 

 

▲ 만약 자막이 구현되는 시간이 말이 나오는 시간보다 짧거나 길 경우 자막 박스 좌,우에 붙어있는 Ⅲ 바를 마우스로 잡아서 늘려주거나 줄여줄 수도 있습니다.

 

 

 

 

 

▲ 이런 방법으로 동영상을 재생과 정지를 반복해 가면서 적절한 곳에 자막을 차례 차례 넣어줍니다.

 

 

 

 

 

▲ 동영상 끝까지 자막 넣기가 끝났으면 마지막으로 우측 하단부에 있는 게시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러면 자막 등록이 완료됩니다.

 

스페인어(자동) 밑에 한국어가 생성되었죠.

 

 

 

 

 

▲ 다시 동영상 관리자로 들어가 동영상 목록을 보니 방금 자막을 넣은 동영상 제목 옆에 CC 가 붙어있네요.

 

즉, 자막 지원이 되는 영상이란 뜻이죠.

 

 

 

이와 같이 별도의 자막 파일 제작 없이 유튜브 사이트 상에서 간단하게 자막 제작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 5,000만 인구 많다면 많다고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전 세계를 상대로 더 많은 사람들이 영상을 보고 또 이로 인해 구독자가 늘어간다면 좋겠지요.

 

동영상을 통한 수익 창출도 더 늘어날 것이구요.

 

외국어가 되시는 분들은 한국어로 촬영한 영상을 위 방법을 사용해서 반대로 영어 또는 기타 외국어 자막을 입혀서 동영상을 게시할 수도 있겠습니다.